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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그래픽 카드의 VRAM, 정말 얼마나 중요한 걸까?

by Honabin 2025. 2.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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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컴퓨터 하드웨어 중에서도
그래픽 카드의 VRAM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많은 분들이 그래픽 카드를 고를 때,
GPU 연산 성능(쿠다 코어 수, 코어 클럭 등)만
유심히 살펴보고,
VRAM은 “8GB면 대충 되지 않아?”라고
넘겨버리곤 하죠.
 
하지만 막상 게임 텍스처가 깨진다거나,
3D 프로그램이 멈춘다거나,
영상 편집에서 미리보기가 버벅이면 그때서야
 
“아, VRAM이 부족했구나!”
 
를 깨닫게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VRAM이 정확히 어떤 역할을 하길래 이렇게 중요하고,
작업별로 어느 정도 용량이 필요한지
정리해보았습니다.
 


 

1. VRAM이 하는 일
GPU의 ‘작업공간’

 

1) 텍스처, 모델 데이터 등
그래픽 자원 보관

 
게임의 고해상도 텍스처, 3D 모델, 쉐이더, 이펙트 효과 등
수많은 그래픽 자원이 VRAM에 저장됩니다.
 
해상도가 높을수록 텍스처가 차지하는 용량도
급격히 늘어나기 때문에,
VRAM이 넉넉하지 않으면 저해상도 텍스처가 적용되거나 끊김(스터터링)이 발생할 수 있어요.
 

2) 프레임 버퍼 관리

 
모니터에 뿌릴 이미지를 GPU가 계산해
VRAM에 저장해두는데,
이를 프레임 버퍼라 부릅니다.
 
해상도가 높아질수록 한 장의 이미지를 보관하는 데
필요한 공간이 커지므로,
해상도가 4K 이상이라면 VRAM 요구량이 훌쩍 뛴답니다.
 

3) AI·영상 편집 등의 연산 데이터 저장

 
영상 편집 프로그램(프리미어, 다빈치 리졸브 등)이
GPU 가속을 활용할 때나,
AI 모델(Stable Diffusion, 텐서플로우 등)을 구동할 때,
많은 데이터를 VRAM에 적재합니다.
 
VRAM이 부족하면
시스템 RAM이나 SSD를 사용하게 되고,
그만큼 속도가 현저히 떨어지죠.
 


2. VRAM이 부족하면
발생하는 문제들

 

1) 게임: 텍스처 깨짐, 프레임 드롭

 
VRAM에 여유 공간이 없으면,
그래픽 옵션에서 ‘울트라 텍스처’를 선택해도
강제로 다운스케일이 일어나거나, 로딩이 오래 걸립니다.
 
장면 전환 시 끊김(스터터링)이나
FPS(초당 프레임) 저하도 심해질 수 있습니다.

예:

4K 해상도 게임을 VRAM 6~8GB 수준의 GPU로 구동 시 → 고해상도 텍스처 불가능, 프레임 뚝뚝


2) 3D 모델링·렌더링: 작업 속도 지연

 

“VRAM이 부족해도
CPU 렌더링으로 돌아가긴 한다.” 맞습니다!

다만 GPU 렌더링을 온전히 쓰고 싶다면
VRAM이 충분해야 해요.
 
뷰포트에서 고사양 모델을 다룰 때,
VRAM에 여유가 있으면 매끄럽게 조작 가능.
 
부족하면 이 걸리거나 해상도를 낮춰야 할 수도 있습니다.

예:

블렌더나 마야에서 대용량 텍스처(8K 등)를 쓴 씬 → VRAM이 낮으면 속도가 엄청 느려지거나 다운스케일 유도


 

3) 영상 편집·AI 연산
실시간 미리보기·추론 속도 저하

 

4K 영상 편집이라면 GPU가 미리보기,
이펙트 적용 등을 빠르게 처리하려고 VRAM을 왕창 써요.
 
부족하면 RAM이나 SSD에 의존하게 되며,
편집 타임라인 이동이 버벅일 수 있죠.
 
AI 모델 실행 시에는 모델 파라미터 등을
VRAM에 로드하는데,
용량이 모자라면 CPU로 전환하거나,
연산을 적게 나눠서 진행하기 때문에 속도가 늦어집니다.

예:

8GB VRAM GPU로 4K 편집 진행 시
→ 프록시 편집(저해상도 임시 파일) 없이는 원활한 실시간 미리보기가 어렵다.

16GB VRAM GPU로 동일 작업
→ 상당히 부드럽게 편집 가능


 

3. 작업별 VRAM 권장량
(가이드라인)

 

 

작업 권장VRAM
1080p 게임
(고사양)
6GB ~ 8GB
1440p 게임
(울트라옵션)
8GB ~ 12GB
4K 게임
(최대옵션)
12GB ~ 16GB
3D 모델링 & 렌더링8GB 이상
(일반 작업)
12GB~16GB
(고해상도 텍스처)
4K 영상 편집8GB ~ 12GB
8K 영상 편집16GB ~ 24GB
AI 딥러닝 &
Stable Diffusion
16GB ~ 24GB

TIP:

게임만 살짝 즐기는 라이트 유저라면, 8GB도 충분할 수 있음

4K 해상도에서 최대 옵션으로 즐기거나 3D·영상 편집까지 한다면, 12GB 이상 추천

AI 연구·8K 영상 등 초고해상도 작업을 하려면 16GB 이상은 있어야 마음이 편하다!


 

4. VRAM이 많으면 무조건 좋은가?

 

장점:
 
여유로운 VRAM은 고해상도 텍스처
복잡한 씬에서 제 성능을 발휘
 
여러 개의 대용량 프로그램을
동시에 실행해도 덜 부담됨
 
단점:
 
같은 GPU라도 VRAM이 많으면 가격이 더 비쌈
 
전력 소모와 발열이 늘 수 있음
 
실제로 사용하지 않는다면 가성비가 떨어질 수 있음
 
결국, "본인의 사용 용도"에 맞춰
VRAM을 선택하는 게 최선입니다.

 

5. 결론: VRAM,
어느 정도가 적당할까?

 

1) 게임을 중심으로 즐기는 경우

 

1080p 게이머: 6GB~8GB로도 충분!
 
1440p or 4K 게이머: 12GB 이상 권장
 

2) 3D·영상 편집·AI 등 전문 작업 위주

 

일반 모델링 & 4K 영상 편집: 8GB~12GB
 
복잡한 3D 씬·8K 영상·AI: 16GB~24GB
 
"VRAM은 부족하면 성능이 크게 저하되지만,
많으면 돈이 더 든다!"

이 공식은 누구에게나 똑같이 적용됩니다.
 
따라서,
지금 하는 작업·앞으로 해볼 작업을 고려해서
VRAM 용량을 결정해보시길 추천드려요.
 


 

 

마무리

 

가끔 “그래픽 카드에서 VRAM이 중요해?”
라고 묻는 분들이 있습니다.
답은 “당연히 중요하다”입니다.

그래픽 카드의 마음(= VRAM)이 넓어야,
튼실한 성능과 깔끔한 그래픽 구현이 가능해지니까요.
 
하지만 이 세상에 만능 그래픽 카드는 없다
점도 기억해 주세요.
 
사용하는 용도, 해상도, 프로그램에 따라
알맞은 VRAM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입니다.
 
여러분의 그래픽 카드는 VRAM이 얼마나 되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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